다낭성 난소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내분비 질환입니다. 이 증후군은 배란장애나 희발배란 등과 같은 월경이상 증상들을 동반하는데요, 특히 만성 무배란 및 고안드로겐혈증(남성호르몬 과다)을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초음파상 다낭성 난소 형태가 관찰되고 비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들어 이러한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난임환자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더욱 주의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한마디로 배란 장애입니다. 정상적인 난포는 여러 개의 난포가 동시에 자라지만 다낭성 난소증후군에선 미성숙난포가 염주 모양으로 10개 이상 관찰돼요. 또한 초음파상 다낭성 난소 소견뿐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 및 고인슐린 혈증 대사 증후군 관련 지표인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요.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가족 중 2명 이상이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면 발병률이 약 5배 높아지며, 남성호르몬 과다 분비 역시 이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요. 하지만 아직까지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방법보다는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한 예방이 최선책이랍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
가장 흔한 증상은 불규칙한 생리주기이며, 이외에도 부정출혈, 체중증가, 다모증, 여드름, 불임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들을 방치하면 난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항목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다음 8가지 항목 중 4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1)무월경 혹은 희발월경(생리 주기가 35일 이상이거나 6개월 이상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
2)다모증 (털이 굵고 뻣뻣해지며 숱이 많아지는 현상)
3)여드름 (얼굴, 가슴, 등, 어깨 부위에 많이 나며 주로 사춘기 때 나타남)
4)비만 (체지방 비율이 높은 편이고 허리둘레가 굵음)
5)고안드로겐 혈증 (남성호르몬 수치가 높음)
6)자궁내막암 검사 결과 비정형 세포 발견
7)당뇨병 병력
8)비정상 자궁 출혈 경험
프로게스테론 주사제는 어떤 원리인가요?
프로게스테론은 자궁내막증식인자로서 생리주기 조절 호르몬입니다. 즉, 정상적인 생리는 난포자극호르몬(FSH)과 황체형성호르몬(LH)이라는 두 가지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데, 이중 FSH 분비를 억제함으로써 LH 작용을 유도하게 됩니다. 그래서 프로게스테론 주사제로 인해 불규칙하던 생리 주기가 규칙적으로 변하게 되고,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불임치료 효과를 얻게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완치가 불가능하지만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 조절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다고 하니 미리미리 대비해서 건강한 몸 유지하세요!
2023.08.21 - [분류 전체보기] - 착상에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