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십견에 좋은 운동

by 지식07 2023. 8. 8.
반응형

오십견에 좋은 운동

오십견에 좋은 운동

오십견이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죠? 오십 세 전후로 어깨 통증이 발생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자주 발병되는 질환이기도 해요. 특히나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들에게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십견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오십견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오십견은 유착성 관절낭염 또는 동결견이라고 불리는 질환입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어깨관절 부위에 통증과 더불어 운동제한이 생기는 경우를 말해요. 주로 노화로 인해 나타나지만 외상 등 다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나타날 수도 있답니다.

오십견의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팔을 들어 올릴 때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는 점이에요. 또한 옷을 갈아입거나 머리를 감는 등 일상생활 속 사소한 동작들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밤에 잠을 못 이룰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오십견 자가진단 방법이 있나요?
팔을 뒤로 돌려 올리는 동작이 어렵다면 오십견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 밖에도 혼자서는 옷을 입거나 벗는 것이 어렵고 선반 위 물건을 내리는 행동조차 어려울 때 역시 오십견을 의심해봐야 한답니다.

오십견 예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평소 스트레칭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아요. 양손을 깍지 낀 상태로 뒤통수에 대고 가슴을 쭉 펴주는 자세를 반복하면 목과 어깨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한 시간에 한 번씩 자리에서 일어나 기지개를 켜주고 가벼운 산책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십견 치료방법은요?
통증이 심할 경우 주사치료나 약물치료를 진행하기도 하고 도수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라는 비수술적 치료로도 호전될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오십견에 좋은 어떤 운동들이 있나요?
첫 번째로는 팔 돌리기입니다.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 후 양손을 허리에 대고 상체를 좌우로 천천히 돌려줍니다. 이때 시선은 정면을 향하도록 하고 고개를 숙이거나 뒤로 젖히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두 번째로는 벽 짚고 팔 굽혀 펴기입니다.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서서 손을 어깨 높이만큼 올린 후 벽을 짚습니다. 그리고 팔꿈치를 구부려 몸을 내렸다가 다시 올라오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세 번째로는 수건 잡고 위로 올리기입니다. 앉은 자세에서 오른쪽 팔을 쭉 편 상태로 머리 뒤쪽으로 넘깁니다. 왼쪽 손으로 오른쪽 팔꿈치를 잡아 아래쪽으로 당겨주고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네 번째로는 의자 이용하기입니다. 책상 위에 아픈 쪽 팔을 올려놓고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게 한 다음 반대편 손으로 손가락을 잡아 아래로 당깁니다. 

 

다섯 번째로는 아령 이용하기입니다. 서거나 앉은 자세에서 손등이 하늘을 향하게 하여 양팔을 옆으로 들어 올립니다. 이때 얼굴은 정면을 향하고 허리는 곧게 세워주세요. 

 

여섯 번째로는 막대 이용하기입니다.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바르게 섭니다. 한쪽 팔로 봉 또는 우산을 잡고 다른 쪽 팔은 힘을 뺀 상태에서 늘어뜨립니다. 

 

일곱 번째로는 밴드 이용하기입니다. 똑바로 서서 고무밴드를 양쪽 발로 밟은 후 위쪽 방향으로 잡아당깁니다. 

 

여덟 번째로는 누워서 팔 들기입니다. 누운 자세에서 아프지 않은 팔로 아픈 팔의 손목을 잡습니다. 그런 다음 건강한 팔로 아픈 팔을 서서히 머리 위로 들어 올립니다. 

 

아홉 번째로는 엎드려 몸통 올리기입니다. 바닥에 배를 대고 엎드린 후 무릎을 구부리고 발목을 교차시켜 줍니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갈비뼈와 골반을 배꼽 쪽으로 들어 올리고 목과 척추를 최대한 길게 늘여줍니다. 

 

마지막으로는 고양이 스트레칭입니다. 기어가는 자세에서 두 손과 두 무릎을 각각 어깨너비만큼 벌립니다. 숨을 내쉬면서 머리를 숙이는 동시에 복부를 등 쪽으로 당기며 허리를 천장 쪽으로 둥글게 끌어올립니다.

오십견 운동 시 주의사항은요?
무리하게 진행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시행할 경우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올바른 자세로 해야 합니다. 또한 치료 중이라면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운동량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오십견에 좋은 운동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무리해서 하지 마시고 정확한 자세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