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한증이란 체온조절에 필요한 양 이상으로 열이나 감정적인 자극에 반응하여 비정상적으로 많은 땀을 흘리는 질환입니다.
이 경우 겨드랑이, 손, 발 등 국소 부위에 땀이 많이 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치료나 보톡스 주사요법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일시적인 효과뿐이고 재발률이 높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외과적 수술인 교감신경 절제술이 각광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수술하면 완치될 수 있나요?
완치라는 개념보다는 치료라고 보는게 맞는것 같아요.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는 평생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 다한증 수술은 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죠. 또한 보상성 다한증(다른 부위에서 땀이 나는 현상)이 나타날 확률도 낮고 재발률도 낮아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시술이랍니다.
보상성 다한증은 어떤건가요?
보상성 다한증은 말 그대로 원래 나던 부위 이외에 다른 부위에서 땀이 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손바닥에만 땀이 났었는데 발바닥에서도 땀이 난다거나 하는거죠. 이 부작용 역시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10% 내외이기 때문에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시술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보통 1시간 이내로 소요된다고 해요. 마취방법은 부분마취 또는 수면마취이고 입원없이 당일 퇴원 후 일상생활이 가능하답니다.
수술 후 보상성 다한증이 발생하나요?
보상성 다한증이란 다른 부위에 땀이 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얼굴, 머리, 목, 가슴, 팔, 다리 순으로 나타나는데요. 간혹 전신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심하지 않은 편이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수술 시 통증은 심한가요?
마취방법으로는 수면마취와 부분마취가 있으며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며 안전하게 진행됩니다. 또한 본원에서는 환자분에게 맞는 마취제를 선택하여 최대한 아프지 않게 수술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한증 수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이면 찾아오는 불청객 다한증! 이제 걱정없이 보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