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간신경통이란 갈비뼈 사이에 있는 늑간신경이라는 곳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단순 근육통처럼 느껴지며 증상이 심해지면 호흡곤란과 가슴통증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큰 고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나 이 질병은 치료시기를 놓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늑간신경통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늑간신경통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늑간신경통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외상성 손상 또는 감염 후 후유증 입니다. 주로 교통사고나 추락사고 같은 외부 충격으로 인해 발병하며, 대상포진 바이러스감염 이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에게도 자주 나타나며, 척추질환인 추간판탈출증(디스크) 및 척추관협착증에서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늑간신경통의 증상은 어떤가요?
늑간신경통의 주요 증상은 바늘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며, 옆구리 뒤쪽에서부터 가슴 부위까지 오른쪽 혹은 왼쪽 중 한쪽에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침하거나 숨을 깊게 들이마실 때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법은 없나요?
평소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 유지하기, 금연/금주하기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좋으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허리를 많이 쓰는 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늑간신경통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그리고 비수술적 치료인 신경차단술이 있습니다. 만약 위의 방법들을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호전되지 않는다면 마지막 수단으로 늑간신경절제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저도 그렇고 주변에서도 종종 겪는 흔한 질환이지만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될 것 같아요.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빨리 병원에 가셔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