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과 가래는 우리 몸속 면역체계가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다른 질환들을 의심해봐야하는데요. 특히 천식 환자라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침과 가래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및 생활 습관 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목감기 증상인것 같은데 병원에 가야할까요?
일반적으로 감기증상 중 하나로 나타나는 기침과 가래는 대부분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봐야하는데요. 만약 발열, 오한, 근육통 등 몸살기운이 동반되고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난다면 폐렴등의 심각한 질환일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합니다.
기침약 먹으면 안좋나요?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부분중 하나가 감기약을 먹으면 내성이 생겨서 나중엔 약빨이 안듣는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오히려 너무 자주 복용하면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고, 장기간 복용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는 도라지, 배, 생강, 모과차 등이 대표적이며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외출 후 손씻기와 양치질하기, 마스크 착용하기 등 개인 위생관리 역시 철저히 해야합니다.
기침 많이 하면 폐암 아닌가요?
많은 분들이 기침하면 폐암을 떠올리시는데요. 실제로 흡연자에게서는 폐암 발생률이 높지만 비흡연자에게는 드문 편입니다. 따라서 기침한다고 무조건 폐암인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장기간 계속해서 기침하거나 피가 섞인 가래가 나온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해요.
기관지염 약 먹으면 낫나요?
기관지염은 감기처럼 흔한 호흡기 질환 중 하나로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랍니다. 주로 겨울에 유행하지만 여름에도 에어컨 바람 속 미세먼지 탓에 걸릴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만약 기관지염 진단을 받았다면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이 때 처방받은 약을 끝까지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임의로 중단하면 재발 위험이 높아지거든요. 또한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역시 필수랍니다.
목감기에 좋은 차 추천해주세요~
따뜻한 물 한 잔이면 목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생강차, 도라지차, 모과차 등 따뜻한 차를 마시면 체온이 상승하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된답니다. 단,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녹차 같은 음료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오히려 체내 수분을 빼앗으니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침·가래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