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디스크란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파열되어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과 저림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거북목 증후군 환자들이 급증했는데요, 이처럼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에게 주로 나타나며 고개를 앞으로 숙이거나 빼는 습관이 있다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자가진단 방법이 있나요?
먼저 똑바로 선 상태에서 귀 중간에서부터 아래로 가상의 수직선을 그어봅니다. 이때 어깨 중간이 수직선상에 있어야 하는데 만약 2.5cm 이상 벗어나있다면 일자목 혹은 거북목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옆에서 봤을 때 귀가 어깨보다 앞으로 나와있거나 머리가 상체에 비해 앞으로 나와있는 모습이라면 역시 마찬가지로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거북목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가장 좋은 예방법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모니터 화면 상단과 눈높이가 일치하도록 높이를 조절하고, 마우스와 키보드는 몸 가까이 붙여 사용하며 의자 등받이에 엉덩이를 붙이고 허리를 곧게 펴도록 합니다. 한 시간에 한 번씩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어깨통증 완화시키는 간단한 마사지 없나요?
견갑골 주변 근육을 풀어주면 좋습니다. 견갑골 안쪽 모서리 부분(날개뼈)을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주거나 원을 그리듯 돌려가며 마사지하면 뭉친 근육이 풀리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통증이 완화됩니다.
목 스트레칭 하면 효과 있나요?
스트레칭은 근육 이완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관절 가동범위를 늘려주고 유연성을 증가시켜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근육통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칭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하면 좋아지나요?
네! 물론이죠! 특히 스트레칭 같은 가벼운 운동이라도 꾸준히 하면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경추디스크 운동 다섯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일상생활 속에서 작은 노력만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점 잊지마시고 모두모두 건강하세요~